<2025학년도 겨울계절수업 개설 안내>

 

 

1. 수업기간 : 2025년 12월 22() ~ 2026년 1월 16() <,,,목 주4일 수업>

일부 외국어 교과목 주5일 수업

 

2. 수 업 료 : 1학점: 107,900/ 2학점: 215,800/ 3학점: 323,700

 

3. 일 정 (수업정보공개 11월 7() 10 예정 http://sugang.korea.ac.kr 과목조회’)

구 분

일 시

비 고

수강신청 및 정정

11월 17() 10:00 ~ 11월 21() 17:00

 

수업료 납부

11월 24() 09:00 ~ 11월 27() 23:00

개인/과목별 하나은행가상계좌 이체

* 과목별로 가상계좌 배정되므로, 

여러 과목 신청 시 각각 입금

폐강공지

12월 4()

환불 : 10일 전후 예정

폐강과목신청자 수강신청

12월 9() 09:00-16:30

폐강과목신청자에 한함

폐강과목신청자 수강료 납부

12월 10() 09:00-23:00

폐강과목신청자에 한함

수 업 기 간

12월 22() ~ 2026년 1월 16()

4일 수업 (월화수목)

*일부 외국어 교과목 주5일 수업

수강신청 취소

12월 15() 10:00 ~

2026년 1월 4() 23:00

KUPID>수업>수강신청>

계절수업 수강신청 과목 포기

*신청일에 따른 환불금은 아래 참조

 

4. 수강신청

대 상 본 대학교 재학생‧휴학생 및 타 대학교 학점교류생

방 법 수강신청시스템(http://sugang.korea.ac.kr) 접속

수강신청시스템 로그인

   1) 본교 학생 학번-KUPID 비밀번호 log-in

   2) 학점교류생 고려대학교임시학번-주민등록번호 뒤 7자리 log-in

개설기준 교육과정 편성·운영 시행세칙 제4장 폐강에 따름

취득학점 및 성적인정

   1) 학사운영 규정 제49조 제1항에 따라 총 9학점까지 취득가능(국제하계·동계대학 포함)

   2) 성적은 계절수업으로 별도 관리하고전체 성적의 평점평균에 산입함

   3) 휴학생 신분으로 계절수업(여름/겨울)을 수강한 후 곧바로 졸업(8/익년 2)할 수 없음

   4) 유의사항 :

    - 계절수업은 미리 수업을 들어보고 수강을 결정할 수 없으므로 개인적인 사유로 인한 환불은 불가하오니 이점 유의하여 신청해주시기 바라며수강신청 및 정정 기간 외에는 수강정정이 절대 불가합니다.

    - 현장실습 과목은 계절수업 포함 최대 18학점까지교양체육 과목은 최대 3학점까지 취득가능

    - 수업료 미납 시 자동으로 수강내역이 삭제되므로 해당 사유로 수업이 폐강될 수 있으며수강취소기간 이후에는 수강신청을 취소하거나 변경할 수 없으므로 수강신청 및 수업료 납부에 신중을 기해주시기 바랍니다.

    - 2016학년도 1학기 이후 세종캠퍼스에서 개설한 교과목에 대한 재수강은 1회에 한하여 허용됩니다.

선수필수로 지정된 경우 선()이수과목의 성적이 확정되어야 후()이수과목의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현재 선이수과목을 이수 중이면 후이수과목을 계절수업 수강신청기간에 수강신청할 수 없습니다.

수강신청일 기준으로 성적이 확정되지 않은 과목은 계절수업으로 재수강할 수 없습니다.

 

5. 등록 하나은행 가상계좌를 통한 계좌이체 (과목별 가상계좌로 각각 입금)

 

6. 폐강 : 12월 4(포탈에 공지 예정 (폐강과목 신청자에 한하여 12월 9(수강신청 가능)

 

7. 수강신청 취소 : 수업료 납부 후 수강신청을 취소하고자 하는 경우 취소신청 시기에 따라 아래와 같이 수업료를 환불받을 수 있습니다. (아래 정해진 기간외 수강신청취소 철회 및 정정 불가)

구 분

일 시

반 환 금 액

1

12월 15() 10:00 ~ 12월 21() 23:00

수업료전액

2

12월 22() 10:00 ~ 12월 28() 23:00

수업료의 3분의해당액

3

12월 29() 10:00 ~ 2026년 1월 4() 23:00

수업료의 2분의해당액

 

※ KUPID > 수업 수강신청 > ‘계절수업 수강신청 과목 포기에서 취소 신청 (학적에 등록된 계좌로 차수별 신청종료일 기준 2주 이내 환불예정이며수강신청 취소 신청 시 학적에 등록된 계좌정보가 올바른지 반드시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계좌정보가 틀린 경우 환불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 주말(~)에 취소 신청 하는 경우전산 오류 발생 시 대응이 어려우므로가급적 차수별 업무일
(~내 취소 신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산 오류를 사유로 환불에 불이익 발생 시 구제하지 않음)

 

8. 계절수업 강의시간 (50분 수업 10분 휴식)



교 시

시 간

교 시

시 간

1교시

9:00 - 9:50

5교시

13:00 - 13:50

2교시

10:00 - 10:50

6교시

14:00 - 14:50

3교시

11:00 - 11:50

7교시

15:00 - 15:50

4교시

12:00 - 12:50

8교시

16:00 - 16:50



9. 기타

 - 본교생이 국제처에서 개설하는 국제동·하계대학을 수강할 경우, 계절수업 학점(전공 또는 일반선택)으로 인정받을 수 있음

     → 교과목 리스트: iwc.korea.ac.kr 참고

 - 문의: 정규계절수업) 02-3290-2733 / miteha@korea.ac.kr

         국제동계대학) 02-3290-1152 / kuwinter@korea.ac.kr


2025. 10.

교무처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