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 교육과정 개편 안내(2019.9.1)

 

폐지과목 (2019.8.31.)

신설과목(2019.9.1.)

비고

1) 탐색적데이터분석(STAT406)

2) 경영경제데이터분석(STAT411)

1) 통계적데이터과학Ⅰ (STAT346)

2) 통계적데이터과학Ⅱ (STAT409)

3) 통계적머신러닝 (STAT424)

(유사연계)

탐색적데이터분석 ↔ 통계적데이터과학

 

▶ 통계적데이터과학 기초적 통계이론을 기반으로 빅데이터 분석을 위한 데이터과학 방법론을 학습한다. R/Python 프로그래밍을 학습하고 데이터의 수집 및 전처리데이터 시각화데이터구조 및 SQL, 텍스트마이닝온라인학습 등 탐색적 자료 분석을 위한 데이터과학 지식을 다룬다나아가 학생들이 직접 데이터를 다루고 연습할 수 있는 다양한 자료분석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이수권장학기 : 3학년 2학기)

※ 탐색적데이터분석(STAT406) 이수한 학생이 통계적데이터과학1(STAT346) 수강신청시 재수강처리 되오니 주의바랍니다.

 

▶ 통계적데이터과학 데이터과학에 필요한 방법론의 원리와 이론을 통계적인 관점에서 심도 있게 다룬다모든 데이터 기반 학습방법의 원리인 의사결정 이론과분산-편향 상충에 대해 소개하고이를 기반으로 데이터 과학에 널리 활용되는 정규화 학습커널 학습차원축약위계적 학습 등을 포함한 다양한 학습 방법론의 작동 원리를 다루며나아가응용상황에 알맞은 방법론을 정확하게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자 한다. (이수권장학기 : 4학년 1학기)

 

통계적머신러닝 머신러닝 알고리즘의 기본 원리를 통계학적 관점에서 이해하고자료 분석(분류회귀차원축소군집감정분석)을 통해 머신러닝 기법을 활용하고지식을 추출하고미래 사건의 결과를 예측하고 이를 통한 의사결정과정을 공부한다. Python을 통해 실제 구현하는 방법을 학습하고실제 사례 연구와 team project를 통한 통계적 머신러닝 이해와 활용을 목표로 한다. (이수권장학기 : 4학년 2학기)